한화, AESA레이더 유럽 수출...김승연 회장 웃는 이유 있다
상태바
한화, AESA레이더 유럽 수출...김승연 회장 웃는 이유 있다
  • 이슈밸리
  • 승인 2024.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화TV)
(사진=한화TV)

 

[이슈밸리=윤대우 기자] 국내 기술로 만든 AESA 레이다(능동위상배열레이다)가 유럽에 수출된다.  

한화시스템은 유럽의 대표적 항공우주∙방산 업체인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 AESA 레이다’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레오나르도사에 AESA 레이다 핵심 장치 수출·공급을 시작하며, 양사는 해외 수출용 경공격기 AESA 레이다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유럽업체와 공동개발 한다는 것은 성능-기능의 업그레이드를 예고한다.  

레오나르도는 1948년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대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체로 본사는 로마에 있다. 국방 전문 매체인 디펜스 뉴스가 집계하는 세계 100대 방위사업체 순위에서 매년 10위권에 자리잡고 있다. 

유럽의 4세대 전투기 토네이도, 4,5세대 유로파이터 타이푼, 미터어 공대공 제조사인 MBDA 와 합작했고, 6세대 전투기인 BAE 템페스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미티어 공대공 미사일이 현존 최고이듯, AESA 레이다는 현존 최강 레이더로 평가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수출을 통해 ▲안테나(AAU, AESA Antenna Unit) 개발·제조를 맡아 내년 9월부터 레오나르도에 수출·납품한다고 밝혔다. 

 

 

여기서 ‘안테나’는 AESA 레이다 제품 가격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장치인데 항공기용 AESA 레이다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안테나이다. 아울러 안테나가 국내 기술로 개발돼 해외로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화시스템은 설명한다. 

이번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AESA 레이다는 고효율 반도체 송수신기 및 디지털 레이다 기술이 반영된다. 우리나라의 FA-50, 이탈리아의 경전투기와 같은 소형∙경량∙저전력의 전투용 항공기에 우선 탑재가 가능하다. 

한화시스템은 글로벌 유수의 방산 기업인 레오나르도가 한국의 AESA 레이다 안테나 장치를 선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한화시스템의 우수한 레이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금번 계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AESA 레이다는 공중과 지상·해상 표적에 대한 탐지 및 추적 등 다양한 임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가능한 최첨단 레이다이다.  

송수신 모듈 1000여 개를 독립적으로 움직여 목표물을 감지하고 이와 동시에 최대 20개 목표물을 추적한다. 

기존 기계식 레이다보다 넓은 영역을 탐지하고, 다중 표적과 동시 교전을 할 수 있어 기존 전투기에 장착된 기계식 레이다를 AESA 레이다로 교체하는 사업이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붐이 일어나고 있다. 

AESA의 또 다른 능력 중의 하나로 레이더 자체에 재밍이 있다는 것이다. AESA는 원하는 주파수대로 마음대로 전파를 쏠 수 있기 때문에 상대 레이더의 주파수에 맞추어 고출력 빔을 쏘면 그 레이더는 작동이 중단된다. 대표적으로 F/A-18E/F 슈퍼호넷의 경우 180km 거리에서 E-2C 조기경보기의 레이더를 먹통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세계최강 스텔스 전투기인 F-22, FA-35 등에는 모두 버전이 다른 AESA 레이다가 탑재됐다. 한화시스템은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에 AESA 레이다의 최초 양산을 앞두고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최근 수출이 확대 중인 천궁-II와 같은 지대공 유도무기체계용 다기능레이다(MFR)처럼 미래에는 항공기용 AESA 레이다 또한 자사의 '수출 효자' 제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앞으로도 레오나르도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AESA 레이다의 핵심 장치 및 완제품을 개발해 유럽·아태지역을 비롯, 중동과 중남미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