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본 사회 발칵 뒤집힌 이유
상태바
현재 일본 사회 발칵 뒤집힌 이유
  • 이슈밸리
  • 승인 2020.03.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망자의 성별·연령대 숨긴다고?

 

[이슈밸리=윤대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자 확대를 둘러싸고, 일본 도교와 인접한 가나가와현은 9일, 현내의 감염자 1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쿠로이와 가나가와현 지사가 유족의 의향에 따라 사망자의 연령대와 성별을 밝히지 않았겠다고 말해 일본 사회가 발칵 뒤집혔다는 것.

이날 쿠로이와 지사는 사망자의 정보공개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유족의 의향을 무시하고 말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출처=야후재팬 헤드라인)
(출처=야후재팬 헤드라인)

 

다만 그는 "이번 케이스(사망자 비공개 방침)에 대해서 통일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같은 사례가 발생할 경우 "지사가 판단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즉, 사안에 따라, 유족들의 요청에 따라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인데 이렇게 일관성 없는 코로나19 대응 때문에 일본 지자체가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그런데 쿠로이와 가나가와현 지사의 태도는 아베 정부, 즉 일본 중앙정부의 행보와 비슷하다는 분석이 따른다.  

일본 정부는 이날 코로나19로 사망한 2명에 대해 감염 여부를 숨겼다고 뒤늦게 발표했다.

같은 날 요미우리 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최근 코로나19로 사망한 2명에 대해 공표하지 않았다. 확진자가 속출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탑승했던 승객으로 사망자 중 1명을 세계보건기구(WHO)가 확진자로 발표하자 뒤늦게 확진자로 발표한 것이다.

(사진=오타 하지메 도시샤대 교수)
(사진=오타 하지메 도시샤대 교수)

일본 내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의 대응방식에 대해 깊이 우려를 나타냈다. 오타 하지메 도시샤대 교수는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에게 비상식의 정보를 알리지 않은 것은 신뢰도의 문제"라며 "감염 여부는 감염 방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말했다.

쿠로이와 가나가와현 지사가 유족의 의향에 따라 코로나19 사망자의 연령대와 성별을 밝히지 않았겠다고 말하자 일본 사회는 충격에 휩싸였다.

좋아요를 21000명 이상 받은 한 네티즌의 글은 “지역이나 직업이라면 모르겠지만, 성별이나 연령대까지 유족의 의향이 존중되어야 하는가? 그게 가능하다면 코로나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표를 거부할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반응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적당히 데이터를 공표하는 방법을 전국에서 통일이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 이름은 놔두더라도 성별이나 나이까지도 프라이버시의 문제로서 공표할 수 없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적절한 데이터를 전국적으로 통일하여 공표해 주셨으면 한다”
 
"유족 감정이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여기까지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되고 있으니까. 적어도 나이(연대)만이라도 공표해도 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출처=야후재팬)
(출처=야후재팬)

일본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산 등의 이유로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 제도를 중단했다. 

해외 외신들은 오히려 일본보다는 훨씬 투명하고 정확하게 코로나19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한국이 낫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국은 사망자는 물론 확진자의 동선까지 국민들에게 스마트폰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실을 숨겨두려고 하지만 거짓의 실마리는 이미 드러나 있다는 ‘장두노미’란 고사 성어가 일본 정부에 필요한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기두루치기 2020-03-10 09:13:47
우리 칭찬하는 외신 하나도 없고 오히려 급진적이라며 우려하는 외신이더만 진짜 확진자 7천 넘은 마당에 일본은 더위험해~우리보다더많을꺼야~ ㅇㅈㄹ하면서 자위하는 꼴 얼마나 역겨운지 알지? ㅋㅋㅋ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