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모스크바 테러에..."최종 배후자 찾을 수 있어"
상태바
푸틴, 모스크바 테러에..."최종 배후자 찾을 수 있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의 최종 배후를 잡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내무부 간부 회의에서 지난달 22일 144명의 사망자를 낸 이 테러와 관련해 "우리는 반드시 궁극적으로 지시한 사람들을 찾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테러 직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개입했을 가능성을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테러리스트 집단에서 믿을 수 있는 요원은 없다"며 "이번 테러로 검거된 자들을 통해 공격 지휘자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돈을 위한 범죄는 특별한 게 없다"며 "이 집단에서 가해자들은 종교나 정치적인 이유보다는 재정적인 요인으로 움직인다. 모든 것은 돈으로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그 사회에서는 정보 등 모든 것을 쉽게 사고팔 수 있다"며 "우리는 반드시 최종 지휘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직접적인 가해자뿐 아니라 이 잔혹한 범죄의 수혜자들과 관련된 모든 연결고리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며 "우리는 반드시 그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불화와 공포, 증오를 퍼트리고 다민족 국가인 러시아를 내부에서부터 무너지게 하는 것이 테러범의 핵심 목표였다"며 "이 사건을 이용해 민족 불화, 외국인 혐오, 이슬람 혐오 등을 유발하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매우 큰 대가를 치렀기 때문에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공공시설 보안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