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북한에 발사체 엄중 항의..."추가 도발행위 가능성↑"
상태바
日 북한에 발사체 엄중 항의..."추가 도발행위 가능성↑"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사진=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일본 정부가 북한이 우주발사체로 주장하는 물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중국 베이징 대사관 경로를 통해 북한에 엄중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31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일련의 행동은 일본과 지역,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마쓰노 장관은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도 각종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실시 등 수위가 높은 도발 행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미국 등과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고, 정보 수집과 분석은 물론 경계와 감시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북한 우주개발국은 이날 오전 6시 27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 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 이후 2단 엔진에 문제가 생겨 서해에 추락했다고 발표했다.

우주개발국은 "여러 가지 부분 시험들을 거쳐 가급적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며 추가 발사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물체가 오전 6시 35분께 서해 상공에서 소실돼 우주공간에 도달하지 않았다"며 "피해 보고 등의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발사체가 북한이 언급한 정찰위성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이 예고한 기간 내에 예고한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언급하고 "상세한 내용은 분석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안으로 날아오지 않았다"며 "자위대는 파괴조치 명령을 시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은 북한의 인공위성이나 잔해물 등이 일본에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는 '파괴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한 바 있다.

하마다 방위상은 자위대의 요격 태세와 관련해 "아직 기간이 남아 있다"며 "그동안 태세는 지금처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발사체에 대응해 이날 오전 6시 30분께 오키나와 지역에 긴급 대피 명령을 내렸다가 약 30분 만에 해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