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주가조작 근절 위해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
상태바
금감원, 주가조작 근절 위해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SG증권발 주가 폭락사태를 사전에 감지하거나 예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 불공정거래 조사역량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30일 불공정거래 조사역량 강화 방안과 관련해 기자 설명회를 열고 "조사 부문 전열을 재정비하고 심기일전해 주가조작 세력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주식거래가 확대되면서 불공정거래 행위도 늘어나고 수법도 고도화, 지능화됐으나 조사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교묘해지는 불공정거래 양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금감원의 불공정거래 수리 사건은 2017년 136건에서 2022년 232건으로 늘었으나 같은 기간 조사 인원은 85명에서 70명으로 줄었다.

금감원은 현재 조사 3개 부서의 인력을 70명에서 95명으로 대폭 충원하고 특별조사팀과 정보수집전담반, 디지털조사대응반을 신설한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특별조사팀은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중대 불공정거래 사건 발생 시 총력 대응을 맡고 정보수집전담반은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불공정거래 정보를 수집한다.

디지털조사대응반은 '가상자산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 시행에 대비해 가상자산, 토큰증권(STO) 등 신종 디지털자산에 대한 조사기법 등을 검토한다.

또 현재 기획조사, 자본시장조사, 특별조사국 체제를 조사 1∼3국 체제로 전환해 부서 간 업무경쟁을 촉진하고 기획팀을 조사팀으로 전환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실제 조사 전담 인력을 현재 45명에서 69명으로 증원할 계획이다.

함용일 금감원 부원장은 "금감원의 업무 범위가 커지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조사 인력배치가 줄어 왔다"며 "실무 논의를 통해 부문 내 인원 재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신규 채용도 요청했다"고 했다.

함 부원장은 또 "체계 재편에 따라 전문성이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현물시장에 비해 비중이 작지만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고 중대 사건이면 먼저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아울러 다음 달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와 '조사정보 공유 시스템'을 가동하고 검찰·경찰과의 협력을 통해 불공정거래 사건에 신속 대응하는 등 협업도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