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우리은행 前부행장 압수수색...'박영수 50억 클럽' 의혹
상태바
檢, 우리은행 前부행장 압수수색...'박영수 50억 클럽' 의혹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수 특별검사(사진=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우리은행 전직 부행장을 압수수색 했다.

2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김종원 전 우리신용정보 대표이사와 전 우리은행 부동산금융사업본부 부장 이모씨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씨와 이씨는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 사외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여신의향서 관련 업무를 담당한 부동산금융사업본부에서 본부장(부행장)과 부장으로 각각 지냈다.

검찰은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팀'의 청탁이 박 전 특검을 거쳐 실제 우리은행의 여신의향서 제출로 이어진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씨는 박 전 특검이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선거에 출마했던 2014년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는 등 박 전 특검과 가까운 관계였다고 하며 이에 검찰은 이런 관계를 근거로 박 전 특검이 김씨에게 직접 청탁했을 가능성도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 사외이사회 의장으로 일하면서 대장동팀의 컨소시엄 구성을 지원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청탁하는 대가로 민간업자들로부터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 등을 받기로 약속한 것으로 보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 혐의로 수사 중이다.

우리은행은 당초 대장동팀의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2015년 3월 심사부 반대 등을 이유로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PF 대출에는 참여하겠다며 1천500억원의 여신의향서를 냈다.

검찰은 이러한 결정의 배경에 박 전 특검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지난 3월 박 전 특검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하며 수사를 본격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