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한국인 교사 실종자 수색 잠정 중단..."눈 녹아야 가능"
상태바
네팔 한국인 교사 실종자 수색 잠정 중단..."눈 녹아야 가능"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네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트레킹 코스에서 한국인 교사 4명과 현지인 3명이 실종된 가운데 강추위와 쌓인 눈, 두꺼운 얼음 때문에 모든 수색이 잠정 중단됐다.

외교부 신속대응팀은 군 수색대, 수색견 동원 수색팀, 민간수색팀 모두 포카라로 철수했다”며 “주민수색팀도 마을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강추위에 눈까지 내리면서 수색 대원들이 버티기 힘들며 드론 배터리가 방전되고, 구조견은 얼음이 털에 달라붙어 움직이기 어렵고 냄새도 맡지 못하는 상황인 것이다.

네팔군 수색대 9명은 이날 오전 부대로 돌아가고, 인근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주민 수색대와 KT 드론운영팀, 탐지견수색팀도 수색계획이 없으며  드론수색팀을 이끌던 산악인 엄홍길 대장도 곧 귀국한다.

엄 대장은 “이번 눈사태로 인해 사고지점 도로에서 가까운 부분은 3∼5m, 도로 옆 계곡 바닥에 가까운 하단은 7∼10m가량 깊이의 눈과 얼음이 쌓인 것으로 보인다”며 “6m짜리 탐침봉이 다 들어가는 것을 보면 실종자는 평균 10m 깊이 아래에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이어 “사람, 동물, 기계 등 투입할 수 있는 것은 다했고 더는 할 수 있는 게 없는 것 같다”며 “눈이 녹을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수색대 관계자는 "더 큰 눈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 외교부 신속대응팀은 "기상 상황 호전 등 여건이 개선되면 네팔 당국과 수색 재개 등 향후 계획을 협의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았다.

네팔 현지인들은 날씨가 맑으면 2주 안에 눈이 약간 녹을 수 있지만, 눈이 많이 녹으려면 한 달에서 몇 달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포카라에 있는 실종자 가족들은 수색 잠정 중단과 관련해 더 기다려 보자는 입장이다.

앞서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4명은 지난 17일 오전 안나푸르나 데우랄리 산장에서 하산하던 중 네팔인 가이드 3명과 함께 눈사태에 휩쓸려 실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