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심장 조심하세요'...심장마비 사망 높아
상태바
설 명절 '심장 조심하세요'...심장마비 사망 높아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평상시 휴일이나 공휴일보다 명절 연휴 때 유독 심장마비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주의가 요구된다. 

22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심장내과 연구팀은 지난 2012년 부터 2016년 까지 전국 응급실을 찾은 '병원 밖 심정지' 13만9천741건 중 자살을 제외하고, 내과적인 질환으로 심정지가 발생한 9만5천66명을 분석한 결과 명 절 연휴 때 심장마비 환자가 많은 현상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대한심장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Korean Circulation Journal) 최근호에 발표됐다.

해당 기간 중 총 43일의 설·추석 연휴에 2천587명의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고 이는 명절 연휴에 하루당 60.2명이 심정지로 쓰러진 셈이다.

이는 같은 조사 기간 중 평일(1천243일), 주말(491일), 공휴일(50일)에 발생한 심정지 환자가 하루당 각각 51.2명, 53.3명, 52.1명인 것과 비교해 매우 높은 수치로 명절에는 병원 도착 전 사망률(78.3%)뿐만 아니라 병원에 입원한 후에도 다른 그룹보다 사망률이 높았다.

명절 심정지 환자의 병원 내 사망률을 1로 봤을 때 대조군의 사망률은 평일 0.7, 주말 0.7, 공휴일 0.8등으로 20% 이상 큰 차이를 보였으며 명절 연휴 중에서도 심정지는 명절 전이나 당일보다 끝자락, 즉 연휴 셋째 날에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

특히 음력이어서 매년 날짜가 달라지는 설과 추석을 다른 해의 동일한 양력 날짜와 비교했을 때도 명절 연휴의 높은 심정지 발생 양상은 뚜렷했다.

명절에 발생하는 심정지는 낮과 저녁에 더 자주일어 났다. 시간대로는 오전 7∼10시에 가장 큰 1차 피크가, 오후 5∼7시 사이에 2차 피크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명절에 심정지 발생이 많은 이유를 긴 연휴로 인한 병원 접근성의 감소, 명절 스트레스 증가, 과도한 알코올 섭취, 수면과 각성 주기 및 신체 활동 등 행동 변화 등을 꼽았다.

을지의대 예방의학교실 이주미 교수는 이 논문에 대한 별도의 평론(Editorial)에서 명절 연휴의 높은 심정지 발생률을 명절 연휴가 끝난 후의 높은 이혼율, 설날과 추석 연휴 기간의 높은 자살률, 긴 연휴에 급증하는 가정폭력 건수 등과 연관 지어 설명했다.

이 교수는 "연휴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심리적 스트레스는 급성 심정지를 유발하는 큰 위험요소가 된다"면서 "이는 미국에서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에 심정지 사망률이 높은 것과 맥을 같이 한다"고 진단했다.

연구책임자인 전기현 세종병원 심장내과 과장은 "한국인은 명절이 되면 더 게을러지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등 생활 패턴이 갑자기 바뀐다"면서 "이런 변화는 심뇌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나쁘게 작용할 수도 있는 만큼 명절에도 기본적인 생활리듬을 지키면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주변 응급의료기관을 살피고, 주변 가족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요령을 익혀두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