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기밀유출 혐의 공군 소속 21세 일병 체포
상태바
美 정부, 기밀유출 혐의 공군 소속 21세 일병 체포
  • 이슈밸리
  • 승인 2023.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법무부는 13일(현지 시각) 미 중앙정보국(CIA)의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공군 주방위군 소속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했다. (사진출처=CNN)
미국 법무부는 13일(현지 시각) 미 중앙정보국(CIA)의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공군 주방위군 소속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했다. (사진출처=CNN)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미국 정부가 13일(현지 시각) 한국 등 우방국 도감청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현역 군인을 체포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날 미 중앙정보국(CIA)의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공군 주방위군 소속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하고 그를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세이라는 기밀 문건이 처음 유출된 온라인 채팅 서비스인 '디스코드'의 대화방 운영자다. CNN은 미 관리의 말을 인용해 테세이라는 문서가 게시된 디스코드 채팅 그룹의 리더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관련 문서에는 우크라이나의 전쟁 상태를 포함해 동맹국과 적대국 모두에 대한 상세한 정보 평가가 포함됐다. 미 국방부는 문건 유출 이후 고도로 분류된 일일 정보 브리핑을 받는 사람을 정부 전체에서 제한하기 시작했다 .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오늘 법무부는 국방 기밀 정보를 허가 없이 반출, 소지, 전파한 혐의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잭 테세이라를 체포했다. 테세이라는 주방위군의 공군 소속"이라고 말했다.

이날 체포는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이 자동 소총 등으로 무장하고 장갑차까지 동원해 매사추세츠 노스다이튼에 있는 테세이라의 자택을 급습해, 용의자를 체포했다. 이런 체포과정은 미 CNN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기도 했다.

갈런드 장관은 브리핑에서 "FBI 요원들이 오늘 오후 아무 사고 없이 테세이라의 신병을 확보했으며 그는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에 매진한 FBI, 법무부 검사들, 국방부 동료께 감사한다"며 "수사는 진행 중이며 우리는 적절한 때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했다.

CNN은 사건에 정통한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기밀 문서를 유출한 혐의로 기소된 용의자는 목요일 FBI에 의해 체포되기 최소 이틀 전부터 감시를 받고 있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FBI는 통제된 상황에서 테세이라를 체포하기 위해 목요일 출근 시간을 기점으로 작전을 진행했다.  

AP통신은 "워싱턴에서 키이우, 서울에 이르기까지 뒤흔들었던 기밀문건의 광범위한 유출과 관련된 군인이 체포됐다"며 "이번 일로 동맹과 적 모두에 대한 스파이 활동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민감한 군사적 정보까지 노출됐다"고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