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세액공제 비율 확대…'K칩스법' 국회 본회의 통과
상태바
반도체 세액공제 비율 확대…'K칩스법' 국회 본회의 통과
  • 이슈밸리
  • 승인 2023.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반도체 세액 공제 비율 확대를 근간으로 하는 이른바 'K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조특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K칩스법'은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에 기업이 설비투자를 할 경우 세액 공제 비율을 대기업·중견기업의 경우 현행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6%에서 25%로 각각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직전 3년간 연평균 투자 금액 대비 투자 증가분에 대해서는 올해에 한해 10%의 추가 공제(임시투자세액공제) 혜택도 주어진다.

이에 따라 대기업 등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35%에 달하는 투자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개정안에는 국가전략 기술로 반도체·이차전지·백신 및 디스플레이와 함께 수소와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이동 수단도 명시됐다.

이외 신성장·원천기술 세액공제율이 대기업 6%·중견기업 10%·중소기업 18%로 3∼6%p씩 상향되고 일반 기술 공제율 역시 대기업 3%·중견기업 7%·중소기업 12%로 올라간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개인 투자용 국채에 대한 세제 지원을 도입하는 내용의 조특법 개정안도 의결됐다.

오는 2024년까지 개인 투자용 국채를 매입(연 1억원·총 2억원 한도)해 만기까지 보유했을 때 발생하는 이자소득에는 14% 세율로 분리과세 혜택을 준다.

공공주택사업자, 비영리 공익법인 등이 투기와 무관하게 임대 사업 등을 목적으로 3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 중과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도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서울도시주택공사(S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 공공주택사업자를 비롯한 공익적 법인의 종합부동산세율은 최고 5.0%에서 2.7%로 내려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