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최고 보안시설 제주국제공항 드론에 뚫렸는데'
상태바
'국가 최고 보안시설 제주국제공항 드론에 뚫렸는데'
  • 이슈밸리
  • 승인 2023.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공항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제주국제공항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국가 최고 보안시설인 제주국제공항에 드론이 침입해 추락했지만 제주지방항공청(이하 제주항공청) 등 공항 당국은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27일 제주서부경찰서와 제주항공청 등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는 지난 13일 오후 2시께 공항시설 안전 검사 과정에서 국내선 여객선터미널 옥상에서 드론 1기를 발견해 제주항공청에 통보했다. 제주항공청은 사건 발생 11일 지난 24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제주공항에 드론이 무단으로 침입해 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제주항공청 측은 이 드론이 제주공항 상공을 비행하다 추락한 것으로 추정하지만 공항공사 측이 드론을 발견하기 전까지 드론 비행이나 추락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공역 구분상 드론이 발견된 국내선 여객선터미널 옥상은 관제사 지시에 따라 이·착륙 또는 이동해야 하는 제주공항 '관제공역'이자, 항공기 교통안전을 위해 비행이 제한되는 '통제공역'이다.

항공안전법에 따라 비행제한구역 중 공항 중심에서 반경 3㎞∼9.3㎞ 이내에서 드론을 비행하려면 '비행 승인신청서'를 제출해 항공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공항 반경 3㎞ 이내에서 비행하려면 항공청과 사전 협의를 거쳐 허락을 얻어야 한다.

이번에 발견된 드론은 관제 협의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항공청 관계자는 "제주공항에 드론이 언제 들어와 얼마간 비행했는지 등은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드론에는 항공기처럼 조명이 없어 만약 야간에 들어왔다면 눈으로 식별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