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틱톡, 美 국가안보 위협"
상태바
미 국무부 "틱톡, 美 국가안보 위협"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링컨 美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블링컨 美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미국이 자국의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안보적 위협’이라며 금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23일(현지 시각)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대해 '국가안보 위협'으로 규정하면서 "어떤 식으로든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공화당 소속 켄 벅 의원이 틱톡을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국무부가 2021년 7월부터 국무부 직원은 물론이며 대사관 계약업체와 제3자 판매업체 등의 틱톡 사용을 금지했으며 파트너들이 틱톡의 문제를 인지하도록 정보보안정책을 조율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틱톡의 모회사가 틱톡을 매각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행정부는 틱톡이 제기하는 도전을 해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대응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틱톡이 안보 위협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벅 의원이 위협이라면 금지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재차 묻자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데 어떤 방법으로든 끝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최근 한국과 일본의 관계 개선과 관련해 "역내 가장 긴밀한 동맹이자 파트너인 한국과 일본이 미국뿐 아니라 서로 그리고 한미일 3자 관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게 우리의 안보뿐 아니라 세계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우리 능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미일 3국의 힘을 중국과 북한이 제기하는 도전에 대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도주의 지원, 안전한 해양 영역 확보 우주 협력 등 여러 다른 영역에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위원장은 "틱톡은 사람들의 위치는 물론이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를 비롯해 생물학적 정보 등 상상 가능한 거의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며 "우리는 틱톡이 자유와 인권, 혁신이라는 미국의 가치를 포용한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민주당 간사인 프랭크 펄론 의원도 "틱톡은 자료 수집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판매하는 일도 지속할 것"이라며 "중국 공산당의 비호 아래에 있는 일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