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 과학화전투훈련 실시...美 대대급 부대 참가
상태바
한미연합 과학화전투훈련 실시...美 대대급 부대 참가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육군제공)
(사진=육군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과 미국 육군이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 실드·FS)'와 연계해 대규모 과학화전투훈련을 실시했다.

20일 육군은 강원도 인제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처음으로 미군 대대급 부대가 참가하는 한미 연합 KCTC 훈련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육군 21사단 백석산여단을 주축으로 하는 전투단에 주한 미 2사단, 한미 연합사단 예하 스트라이커 여단의 1개 대대를 편성했는데 미 전력은 그간 중대급 이하 부대만 KCTC 훈련에 참여해오다 이번에 처음 대대급으로 나온 것이다.

한미 연합전력은 이번 훈련에서 여단 전투단을 구성, 제병협동 및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숙달하고 상호 운용성을 검증하게 된다. 또 육군은 기존 무박 4일의 훈련방식을 이번 훈련부턴 공격·방어 작전 각각 무박 3일씩 2회로 변경해 훈련의 강도와 실전성을 높였다고 했다.

육군의 첨단 전력인 '아미 타이거'(Army TIGER) 시범여단전투단의 차륜형 장갑차와 정찰 드론, 군단 특공팀, 미군 스트라이커 장갑차와 무인항공기(UAV) 등 다양한 전력이 훈련에 투입됐다. 군 당국은 올 1월부터 국면별 전투참모단 훈련, 마일즈 장비를 활용한 소부대 전술훈련 등 이번 연합 KCTC를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훈련에 참여한 권종규 대위는 "스트라이커 여단과의 전술적 교감을 통해 연합 전력의 상호 운용성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준성 중사는 "극한의 전장을 경험하며 각개 전투원의 전투기술과 소부대 전투지휘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감했다"며 "창끝 전투력의 핵심이라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미군 측은 "산악이 많은 한반도의 지형을 경험하고 한미 전술을 공유할 소중한 기회"였다며 "더욱 강력한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고 언제 어디서든 싸워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육군은 오는 23일까지 이어지는 '2023 FS·타이거(TIGER)' 연습을 통해 해외 전시조달 탄약지원, 전시급식지원 등을 집중 숙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