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위안부·독도 문제 한-일 정상회담서 의제로 논의 안돼"
상태바
박진 "위안부·독도 문제 한-일 정상회담서 의제로 논의 안돼"
  • 이슈밸리
  • 승인 2023.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진 외교부 장관 (사진출처=연합뉴스)
박 진 외교부 장관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와 독도문제 거론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16일 도쿄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관련 사실이 언급 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장관은 지난 18일 KBS 9시 뉴스에 출연, 일본군 위안부나 독도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언급됐다는 취지의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독도라든지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서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의제로 논의된 바 없다는 것은 기시다 총리가 그 부분에 대해 말을 꺼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겠느냐'고 거듭 묻자 박 장관은 "정상회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일본 교도통신은 회담에서 기시다 총리가 2015년 타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또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와 독도 문제 거론 관련 "정상회담에서 오고 간 정상들의 대화는 다 공개할 수 없다"고 말해 논란을 증폭 시켰다. 

이날 박 장관의 발언은 이 문제가 최소한 양국이 합의한 의제로는 다뤄지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되며, 다만 회의 중 일본 측이 위안부와 독도문제를 일방적으로 꺼냈을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기본적으로 2015년 한일 합의의 유효성을 인정하고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당시 합의에 따라 일본이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했던 10억 엔의 잔여 금액을 어떻게 처리할지 문제가 남아 있다. 합의 시점 기준으로 생존했던 피해자 총 47명 중 34명, 사망 피해자 199명 중 58명에게 치유금 명목으로 총 44억원이 지급된 후 56억원가량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