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한일회담 위안부-독도' 보도에 "정상간 대화 다 공개못해"
상태바
김태효 '한일회담 위안부-독도' 보도에 "정상간 대화 다 공개못해"
  • 이슈밸리
  • 승인 2023.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일제강점기 징용 해법 발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일제강점기 징용 해법 발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일본 언론이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와 독도 문제가 거론됐다는 것과 관련해 "정상회담에서 오고 간 정상들의 대화는 다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대통령실이 "그런 일 전혀 없다"고 일축한 것에 비해 한 발 물러선 표현이라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이날 YT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를 확실히 이행해달라는 요청을 했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언론 공지에서 "16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든, 독도 문제든 논의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차장의 이날 발언은 한일 정상회담 중 "위안부와 독도문제가 거론 됐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될 수도 있어 진보-보수 양 진영 모두에서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 차장은 다만 "2015년도 한일 위안부 합의의 당사자 중 한 사람이 당시 외무상이었던 기시다 총리"라며 "통절한 반성과 사과를 그대로 낭독했고, 정확히 3년 뒤에 우리나라가 화해치유재단을 해체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김 차장은 일본이 화해치유재단에 출연한 100억원(10억엔) 중 56억원이 남아있으며 나머지 돈은 당시 위안부 생존자 47명 중 35명에게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합의가 현재도 유효하다는 정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김 차장은 독도 관련 언급은 있었느냐고 묻자 "핫이슈가 될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점유하고 있는 우리 땅"이라며 "최근에 제가 기억하기로는 일본 당국자가 우리에게 이 독도 얘기를 한 기억이 없다"고 답했다.

김 차장은 이번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결국 첫 단추는 끼웠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작년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점점 마음을 열어왔다"며 "그것이 결정판으로 하나의 결과물로 나오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것이 이번 정상회담"이라고 자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