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안보 위기로 관계 개선...'징용' 여론이 관건"
상태바
日언론 "안보 위기로 관계 개선...'징용' 여론이 관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일본 언론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정상화와 협력 강화에 뜻을 모았다고 보도했다.

17일 요미우리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징용 소송 문제 등으로 악화한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한층 발전시키는 데 일치했다"며 양국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 외교' 재개에도 합의했다고 전했했다.

아사히신문 역시 윤 대통령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 기시다 총리의 "새로운 장이 열렸다"는 발언을 소개한 뒤 "전후 최악이라고 한 한일 관계가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가게 됐다"고 평가했다.

다른 신문들도 '한일 관계 정상화'를 제목으로 단 기사를 통해 전날 정상회담 결과를 보도했는데 다수의 일본 언론은 양국이 관계 개선에 나선 계기를 엄중한 동북아시아 안보 환경에서 찾았다.

마이니치는 북한이 어제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을 언급하고 "양국은 북한 미사일 탐지 등에 함께 대처하고 한일·한미일 협력을 추진해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요미우리도 일본을 둘러싼 불안한 안보 환경 탓에 한일 관계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보는 견해가 일본 정치권에서 힘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대만 정세가 긴박해지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면서 집권 자민당 안에서 한일이 계속 대립하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강해졌다"며 "한국의 징용 문제 해결책을 일본 정부가 '과잉 평가'한다는 불만도 있지만, 크게 확산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은 양국 정상이 세계무역기구 제소 취하와 수출규제 해제, 지소미아 정상화, 경제안보대화 출범 등 성과를 냈지만 징용 해법에 대한 한국 내 부정적 여론 등 지속적인 관계 개선의 걸림돌도 있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는 "한국에서는 일본 피고 기업 대신 자국 정부 산하 재단이 판결금을 지급하는 해결책을 일본에 양보한 것이라고 보는 평가가 강하다"며 "이번 회담의 성과가 한국 내 반대 여론을 진정시킬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아사히도 기시다 총리가 징용 해법이 발표됐을 때와 같이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견해를 반복하는 데 그쳤고, 일본 측 '호응'에 대한 한국 기자의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언론은 윤 대통령이 징용 문제와 관련해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 행사를 상정하고 있지 않다'는 견해를 밝힌 점을 주목했다.

이에 대해 마이니치는 "기시다 총리 앞에서 의심을 풀고 징용 문제는 자신의 리더십으로 관리하겠다는 결의를 보인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산케이신문은 "징용 문제의 불가역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없었다"며 "일본이 한국으로부터 구상권 포기에 대한 확약을 받지 않고 관계 개선을 우선시한 형국"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