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두 달째 '경기둔화' 진단..."수출 부진 영향 커"
상태바
정부, 두 달째 '경기둔화' 진단..."수출 부진 영향 커"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부가 최근 우리경제 현재 상황을 기업심리가 위축하는 등의 둔화 국면으로 판단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발표한 '3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상승세가 다소 둔화되는 가운데, 내수회복 속도가 완만해지고 수출 부진 및 제조업 기업심리 위축 등 경기둔화 흐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월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 하락, 축산물 할인행사에 따른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세 등에 힘입어 상승 폭이 축소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4.8% 상승했는데 이는 1월 5.2%보다 상당 폭 내려간 수치다.

지난 2월 수출은 1년 전보다 7.5% 줄어 5개월째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주력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4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체 수입은 3.5% 증가하며 무역수지는 52억7000만달러 적자였다.

우리 경제의 주동력인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내수 회복세도 둔화하고 있다. 지난 1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2.1% 줄어 석 달째 감소하고 서비스업 생산은 0.1%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승한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브리핑에서 "수출이 예상했던 것 만큼 빠르게 나빠지는 모습이 나타났고, 추가로 더 나빠지고 있지는 않지만 크게 반등하고 있는 모습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수출 부진이 경기 둔화에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다만 지난달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이 1년 전보다 18.1% 늘고 백화점 매출액은 5.2% 증가한 점 등이 소매 판매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지난달 카드 국내 승인액도 8.1% 늘었다. 특히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224.5%(속보치) 급증했다.

다만 방한 중국인 관광객 급증은 대부분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 아직 예년 수준엔 미치지 못한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아울러 중국 경제 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리오프닝 효과가 우리 실물경제에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 과장은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 증가, 중국 내 정보기술(IT) 제품 수요가 늘어나는데 데 따른 반도체 수출의 증가 등을 꼽았다.

기재부는 "물가·민생안정 기반을 굳건히 하고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가운데, 수출·투자 등 경제활력 제고와 3대 개혁, 에너지 효율 향상 등 경제체질 개선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