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미연합연습에 도발...동해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
상태바
北, 한미연합연습에 도발...동해로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에 반발해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합참에 따르면 군은 14일 오전 7시 41분께부터 7시 51분께까지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포착했다.

미사일은 약 620㎞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탄착했으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종합 분석 중이다. KN-23(북한판 이스칸데르) 개량형으로 추정된다.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12일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의 잠수함에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2발을 쏜 이후 이틀 만의 도발이다.

북한은 지난 13일 시작된 올 전반기 한미연합 군사연습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에 반발, 본격적인 무력시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지난 11일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 회의에서 "전쟁억제력을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 조치"들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오는 23일까지 이어지는 FS 기간 무력도발의 수위를 높여갈 가능성이 크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서부지구 적대행위금지구역 근처에서 쏘면서 긴장도를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임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 하에 연합연습을 정상적으로 시행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 동향을 추적 감시할 것"이라며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