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美 SVB 사태, 금융시스템 리스크 확산 가능성 낮아"
상태바
한은 "美 SVB 사태, 금융시스템 리스크 확산 가능성 낮아"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본사(사진=연합뉴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본사(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으로 불안감이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할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한은은 13일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미 SVB 사태 이후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한 뒤 이 같은 평가를 밝혔다.

이 부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은행들의 건전성이 개선돼왔고, 미 재무부·연방준비제도(Fed·연준)·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예금자 전면 보호조치를 즉각적으로 시행했다"며 "현재로서는 SVB, 시그니처은행 폐쇄 등이 은행 등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총재는 "다만 이번 사태가 투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오는 14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결과 등에 따라서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뉴욕 증시의 주가는 지난 10일(현지 시각) SVB 폐쇄 소식에 1%대 하락했지만 미국 당국이 SVB 예금을 전액 보증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날 오전 8시30분 기준 S&P500 선물은 1.1% 상승했다.

이 부총재는 "이번 사태가 국내 금리·주가·환율 등 가격변수와 자본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적절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