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불, 13시간만에 잡혔다
상태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불, 13시간만에 잡혔다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 화재 진화 작업(사진=연합뉴스)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 화재 진화 작업(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소방당국이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발생한 큰 불길을 발화 13시간 만에 잡았다.

13일 대전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송정호 화재대응조사과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대전 대덕구 목상동에서 발생한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에 대한 초진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불은 지난 12일 오후 10시 9분에 발생했으며 화재 발생 이후 약 13시간 만에 큰 불길을 잡힌 것이다.

소방 당국은 한국타이어 관계자로부터 불이 났다는 신고를 접수해고 접수 약 8분 만에 대응 1단계를 발령했으며 이후 약 17분 만에 대응 2단계를 상향했고 오전 2시 10분에는 대응 3단계까지 발령했으며 충남·북, 세종, 중앙구조대 등까지 총동원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소방 당국은 해가 뜨자 헬기 9대를 투입했고 장비 158대와 인력 750명을 동원해 오전 11시께 초진을 마쳤다.

이 불로 북쪽 2공장이 전소되고 타이어 40만개가 탄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이번 화재는 타이어 모양을 만드는 가류공정 내 기계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가류공정은 타이어 반제품을 고온에 쪄 완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최초 화재를 신고한 공장 관계자는 공정 내 타이어 성형 압출기계에서 불이 났다고 진술했다.

불은 2공장으로 번져 샌드위치 패널로 된 내부 8만7000여㎡가 전소됐으며 물류동 내에 있던 40만개의 타이어 제품이 모두 탔다.

당시 공장 안에 있던 작업자 10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소방대원 1명이 발목 등을 다쳐 치료받았다. 또 작업자 10명은 모두 귀가했으며 나머지 직원들도 대피를 완료했다.

불로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제2공장 8만 6769㎡가 탔으며 11명이 연기를 흡입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또 화재 연기가 인근 아파트 단지까지 번져 주민 대피 안내 방송이 나오기도 했다. 이로인해 인근 아파트 단지 주민들은 구청이 마련한 대피소(대덕문화체육관)나 친척 집 등으로 대피했고 인근 3개 중·고교는 재량 휴업을 하거나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일부 아파트 쪽으로 튄 불꽃이 화단과 잔디밭에 옮겨붙으면서 군데군데 2m 높이로 불길이 일어 아파트 주민들과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소화기로 진화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아울러 전날 오후 11시20분부터 대전역과 오송역에서 우회 운행했던 경부선 상행선과 하행선 고속열차는 이날 오전 6시31분부터 정상 운행을 재개했다.

경부고속도로 양방향 남청주IC에서 신탄진IC 구간 통행 제한 조치도 이날 오전 5시 20분을 기해 풀렸다.

소방 당국은 불길이 급격하게 확대되면서 많이 붕괴했고 타이어에서 나는 유독성 매연 및 가스 때문에 화재 진화에 어려움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송정호 과장은 “타이어 모양을 쪄내는 가류공정 내 기계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라며 “붕괴 잔해물을 처리하기 위해 포크레인도 동원했으며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용진 한국타이어 안전소방과장은 "화재 직후 알람이 울려서 바로 출동했지만 불이 확대돼 초기 진화에 실패했다"며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와 화재 경보 시설 등 소방시설은 정상 작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