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총리, 韓 징용 해결책 호응 요구'... 식민지배 반성 계승 표명
상태바
日총리, 韓 징용 해결책 호응 요구'... 식민지배 반성 계승 표명
  • 이슈밸리
  • 승인 2023.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배상책임 판결(CG) (사진=연합뉴스)
대법원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배상책임 판결(CG)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한국 정부가 징용배상 문제 해결에 대한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요구하자 일본 정부는 총리가 역사 반성이 포함된 과거 담화를 계승하겠다는 표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4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징용) 노동자 소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할 경우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역사 반성 담화를 계승 표명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

신문은 일본 기시다 총리가 새로운 담화가 아닌 과거 한일관계에 관한 과거 담화나 공동선언에 담긴 입장을 계승한다고 표명하는 것은 징용 문제가 해결됐다는 기존 견해를 훼손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교도통신은 "(한일) 정부 간 협의는 막바지"라며 "정치적 결단의 단계에 와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한일 양국 정부가 중시하는 문서는 1998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이다.

당시 오부치 총리는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를 표명했고, 김 대통령은 불행한 역사를 극복한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강조했다.

19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일본 총리가 발표한 '전후 50년 담화'(무라야마 담화)에도 식민지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죄'가 담겼다.

기시다 총리가 식민지 지배를 포함한 역사 문제에 대한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명확히 표명하는 것으로 한국 측의 해결책 발표에 호응한다는 게 일본 정부의 구상이다.

일본 경제계에서도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에 기여하는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 내에선 한일 협력 사업의 창설을 위해 회원 기업에 자금 협력을 요청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

협력 사업은 징용 배상과는 별개로 한국인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급 등을 상정하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 협력 사업에 징용 배상 소송의 피고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도 참여할지 주목된다.

아울러 교도통신은 한일 정부가 징용 배상 문제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양국 정상의 상호 왕래(셔틀 외교) 재개 등 양국 현안을 패키지로 해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배상금 상당액을 한국의 재단이 대신 지급하는 해결책을 공식 발표하면 일본 정부는 뜻이 있는 일본 기업의 재단 기부를 용인하고 과거 담화와 공동선언의 계승을 표명해 징용 노동자에 대한 '사죄의 마음'을 표한다.

이후 일본 정부는 2019년에 도입한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를 풀고, 수출관리에서 우대하는 대상국인 '화이트 리스트'에 한국을 재편입한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2019년)는 징용 문제와 무관하다고 설명해왔기 때문에 이들 조치의 해제는 시간을 두고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정상이 연간 1회 상호 방문하는 셔틀 외교 재개에 합의하는 것도 고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