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단기비자 발급 40일만에 재개
상태바
중국발 단기비자 발급 40일만에 재개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부가 오는 1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재개한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은 10일 중대본 회의에서 중국발 입국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양성률이 최근 1%대로 낮아진데다 중국발 확진자 중 우려 변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일 중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당초 1월 말까지였으나 2월 말까지로 연장했고 다시 조기 해제를 결정했다.

정부가 예정보다 일찍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해제한 것은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안정화 단계로 접어든데다 중국발 입국자의 양성률이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항에서 검사를 받은 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의 양성률은 지난달 29일~지난 4일 1.4%를 기록했다. 조치 초기 한때 30%대까지 올랐지만 현재 낮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으며 전체 중국발 입국자의 양성률은 지난주 1.1%로 직전 주보다 0.9%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한국의 방역 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 조치가 있다.

중국은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중국을 경유하는 비자 발급을 차단하는 한편,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후 검사를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이번 방역 완화 조치로 중국도 비슷한 완화책을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을 해제하고 입국자 대상 나머지 방역 조치에 대해서는 향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적 완화를 검토할 전망이다.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 방역 대책으로 단기체류 비자 발급 제한 외에도 입국 전 검사와 입국 후 검사 실시, 항공편 증편 중단 등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방역 차원에서 단기비자 제한 조치를 더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단기비자 발급 중단 외의 조치는 일단은 유지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입국 후 검사와 관련해 단기체류 외국인에 대해 공항에서 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 방식은 유지하면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공항에서 대기하도록 하지는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또 단기체류 외국인 확진자에 대해 운영하던 격리시설도 정부 차원에서는 운영하지 않고 확진자가 숙소 등에서 자가격리를 하게 하는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