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보호 기관장, 선내서 발견…인양 후 수색 '촉각'
상태바
청보호 기관장, 선내서 발견…인양 후 수색 '촉각'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전남 해상에서 침몰한 어선 '청보호' 내부 선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선원 시신은 기관장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발견 위치는 생존선원의 기존 진술과 일치해 다른 실종자 발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구조 당국에 따르면 6일 오전 3시 22분께 수중수색 도중 침실(선실)에서 시신 1구를 발견해 수습했다.

이날 새벽 민간잠수사가 선체 내부에 진입해 안에 쌓여 있던 통발 등 장애물을 하나씩 제거하다가 이불과 어구 등 사이에서 사람 형태를 발견해 해경 잠수부가 추가 투입돼 시신을 수습했다.

실종자 시신은 60대 기관장 A씨로 확인됐으며 이날 오전 육지로 이송돼 장례식장에 안치됐다.

지난 4일 밤 사고 직후 구조된 생존 선원은 어선이 전복되기 직전에 기관장 A씨가 다른 외국인 선원과 함께 기관실에서 물을 퍼내던 중이었다고 증언했다.

앞서 청보호는 추자도를 향해 항해하던 지난 4일 오후 11시 이후 외국인 선원 한 명이 침실에 물이 새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알렸고 기관실도 절반가량이 침수된 상태였다.

기관장 A씨는 다른 선원과 함께 물을 퍼내기 시작했고 선장이 조타실과 기관실을 오가며 대응 조치를 하는 과정에서 순식간에 배가 뒤집어졌는데 생존자 증언대로 A씨는 기관실 안에 있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복 당시 뱃머리에 있던 3명은 전복 후 바다에 빠졌다가 뒤집힌 선체 위로 기어 올라와 구조됐지만 기관실에 있던 A씨는 배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A씨와 함께 있던 다른 선원과 청보호 선장도 선내에서 모습이 사라졌는데 배꼬리 갑판 위 선미 부근에 나와 있던 선원 6명도 배가 전복된 이후 볼 수 없다는 것이 해당 생존자의 목격담이다.

기관장 A씨가 기관실과 위아래로 맞닿은 선실 진입로 인근에서 발견되면서 생존선원의 말대로 선내에 있던 나머지 2명의 실종자도 선체 안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다.

또 선미 쪽에 있던 6명도 어구 등에 가로막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한 것 같다는 증언도 있어 다른 실종자 일부도 선체 내부에 있을 수 있으며 구조당국은 수중 수색이 쉽지 않은 상황인 만큼, 선체 인양 후 수색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선체 내부에 어구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배 구조가 이중 격벽으로 돼 있어 선체를 뚫고 수색하기도 어려운 여건이 고려됐다.

인양용 크레인선이 전날 밤 사고 현장에 도착해 사전 준비 작업에 착수했고, 이르면 이날 정오께 인양이 시도될 전망이며 실종자 가족들 역시 구조당국의 설명에 따라 인양 후 수색 작업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