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전차, 獨 레오파르트에 고배...국방부 "노르웨이 실패해도 전망 밝다"
상태바
K2 전차, 獨 레오파르트에 고배...국방부 "노르웨이 실패해도 전망 밝다"
  • 이슈밸리
  • 승인 2023.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국산 K2 전차가 독일 최강 레오파르트 2A7과 마지막까지 노르웨이 사업 수주 경쟁에서 아쉽게 고배를 마신 가운데 국방부는 K2 '흑표' 전차가 비록 노르웨이 사업 수주에는 실패했어도 전망은 밝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4일 "노르웨이 전차 사업 수주를 위해 업체와 정부, 군이 합심해 현지 동계시험평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본 사업 입찰을 통해 체계적이고 투명한 시험평가 체계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노르웨이 정부로부터 한국 전차가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우수한 전차임을 확인받을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특히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독일 전차와 동등 이상임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향후 한국 전차의 수출 전망은 더욱 밝아졌다고 판단되며 정부 또한 방산 수출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주력전차(MBT) 교체 사업을 추진해 온 노르웨이는 독일제 레오파르트 2A7 전차를 최종 선택하기로 하고 전날 한국 정부에 이를 통보했다.

국산 K2 전차는 레오파르트 2A7과 마지막까지 경쟁을 벌이면서 기대감을 키웠지만, 노르웨이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핵심 회원국인 독일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 독일제 전차를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