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사무총장 "한국, 우크라 위해 군사적 지원 나서달라"
상태바
나토 사무총장 "한국, 우크라 위해 군사적 지원 나서달라"
  • 이슈밸리
  • 승인 2023.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토 사무총장 접견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접견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30일 한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군사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국을 방문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최종현학술원에서 '대한민국과 나토: 위험이 가중된 세계에서 파트너십 강화의 모색' 주제로 진행된 특별강연에서 그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경제 지원을 했다는 점에 사의를 표하는 한편 "한국이 군사적 지원이라는 특정한 문제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결국 한국이 내려야 할 결정"이라면서도 "일부 나토 동맹은 교전 국가에 무기를 수출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바꾸기도 했다"고 전했다.

특히 구체적으로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등 사례를 거론하며 이들이 정책을 바꾼 것은 "그게 오늘날 민주주의를 지지하고 우크라이나가 이기며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조건을 형성할 유일한 방법인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경제·인도적 지원은 한 바 있지만 살상 무기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면담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작년 6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나토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작년 11월 나토 주재 대표부가 개설됐고, 이를 통해 협력이 더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인사했다.

이어 "사이버, 신기술, 기후변화, 방위산업 등 새로운 분야의 협력을 담아낸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이 성공하도록 관심과 역할을 당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독자적인 '인도·태평양 전략'을 소개하면서 "이 전략은 자유와 인권의 가치연대 위에 법치와 국제적 규범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나토와 공통분모가 많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