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마스크 17일 논의…설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PCR 무료
상태바
실내마스크 17일 논의…설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PCR 무료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올해 설 연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4년만에 처음 거리두기 없는 설이 된다.

방역당국은 13일 현재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에 대해서는 오는 17일 전문가 자문기구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시기 등을 논의한 뒤 정부가 이를 수렴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작년 추석에 이어 거리두기 없는 명절을 유지하겠다"며 설 특별 방역·의료대책을 설명했다.

지난해 거리두기가 해제된 만큼 올해 설에도 요양시설 입소자에 대한 접촉 대면면회가 허용되고 영화관과 공연장 이용, 고속도로 휴게소 내 취식이 가능하다.

다만 정부는 아직 중국의 코로나19 유행 등 우려스러운 변수가 남아있는 만큼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연휴 중에도 차질 없이 이행하는 한편 감염취약시설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방문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동전담반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 선별검사소도 정상 운영한다. 특히 21∼24일 안성·이천·화성·백양사·함평천지·진영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누구나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연휴 기간에 총 5800여 개 원스톱 진료기관이 운영되며 당번약국이 지정되고 응급·특수환자를 위한 치료병상이 가동된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는 지역별 지정약국과 보건소(지소)에서 처방받을 수 있으며, 감기약과 자가진단키트는 문 여는 약국과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울러 확진자의 응급상황에 대비해 보건소-응급의료기관-119 간 재택치료 핫라인을 운영하고, 소아·분만·투석 환자를 위한 특수병상 가동병원도 운영할 예정이다.

요양병원·시설 대면 면회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연휴에도 계속 허용된다. 손을 맞잡는 등 접촉도 가능하다. 다만 면회객은 시설 방문 전에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해 음성 확인을 받아야 하고 입소자는 예방접종을 마친 경우에만 외출이 가능하다.

감염취약시설에는 신속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의료기동전담반을 운영하고,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시설을 선별해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조 장관은 "고향 방문 전에는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60세 이상 어르신은 설 연휴 전 백신 접종을 부탁드린다"며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일상 방역수칙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17일 열리는 감염병자문위의 의견을 수렴하고, 해외 유행 상황 등도 검토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논의를 위한 지표로 정부가 제시한 4개 중 중 확진자 발생 감소, 병상 가용능력 등 2개는 현재 충족된 상태이며, 신규 위중증 및 사망자 발생 감소 지표도 조만간 충족될 전망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브리핑에서 "4개 지표는 참고 기준이고 그 기준들과 더불어 해외 상황과 전문가 의견들을 검토하겠다"며 "설 연휴 유행 확산 전망 하나만으로 전환하는 것은 아니고 포함해서 전문가 의견 및 전체 동향을 함께 살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