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심의안, 국교위 상정....'자유민주주의' 서술 유지
상태바
교육과정 심의안, 국교위 상정....'자유민주주의' 서술 유지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마지막 관문만을 남겨둔 2022 개정 교육과정 확정·고시가 일각의 비판이 있었으나 자유민주주의 서술은 여전히 유지됐고 성평등 표현도 삭제된 채로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의 최종 심의를 받는다.

교육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교위 제4차 회의에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심의안을 상정했다고 지난 6일 일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9일 2022 교육과정 개정 행정예고안을 공개하고 지난달 29일까지 총 1574건의 국민 의견을 접수했는데 심의안은 행정예고 의견을 토대로 일부 수정·보완을 거쳐 마련됐으나 행정예고안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에 '자유민주주의'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표현은 유지됐다.

중학교 역사 과목 성취기준 해설에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도 그대로 명시됐다.

'자유' 표현은 정책 연구진의 당초 시안에 없었다가 공청회 등을 거치며 교육부가 추가해 일부에서 비판이 나오기도 했는데 이는 교육부가 보수 쪽 의견만 지나치게 반영한 것 아니냐는 시각 때문이다.

행정예고 기간에 역사와 관련된 의견은 79건 접수됐다.

그중에는 '자유민주주의' 용어 반영에 대한 찬반 의견이 모두 포함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 연구, 법률, 역대 교육과정, 교과서, 국민 의견을 통합적으로 고려했다"며 "시대상과 역사적 맥락에 맞게 '자유민주주의', '민주주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함께 사용하는 행정예고안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다만 역사 학회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전근대사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를 반영해 전근대사 성취기준을 6개에서 9개로 추가했다.

고등학교 통합사회 성취기준 해설에 '성 소수자'를 '성별 등으로 차별받는 소수자'라고 수정하고 도덕에서 '성평등'이라는 용어를 '성에 대한 편견'으로 바꾼 행정예고안도 심의안에 그대로 반영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행정예고 기간 성 관련 표현에 대한 의견은 가장 많은 1363건이 접수됐다.

교육부는 그중 성평등 삭제에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으나 여전히 엇갈리는 의견이 많고 우려하는 학부모도 있다는 이유로 행정예고안을 유지하기로 했다.

고등학교 '보건'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에서 행정예고안에 담긴 '성·생식 건강과 권리'는 심의안에서 '성 건강 및 권리'로 수정됐고 실과(기술·가정)에서는 '전성(全性)적 존재'라는 용어를 의미가 불명확하다는 이유로 삭제됐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