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화성-17형' 추청 ICBM 동해 발사
상태바
北, '화성-17형' 추청 ICBM 동해 발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2.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조선중앙)
(사진=조선중앙)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8일 오전 동해 방향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미사일의 궤적을 추적하면서 비행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하고 있고 군은 현재까지 분석으로 ICBM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의 ICBM 발사는 지난 3일 오전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 후 15일 만이다.

당시 ICBM은 최고 고도 약 1920㎞, 비행거리 760㎞, 최고 속도 약 마하 15로 탐지됐다. 2단 분리까지는 성공했으나 이후 정상 비행을 하지 못해 동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판단됐다.

북한이 보름 만에 또다시 ICBM을 발사한 것은 한미일 공조에 반발하는 동시에 지난번 실패를 만회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최선희 외무상의 "우리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고 위협한 담화를 실행에 옮겼다는 의미도 있다.

군과 정부 당국은 최 외무상이 공개 담화에서 '맹렬 대응'을 위협함에 따라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대북 감시 및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북한군의 동향을 주시해왔다.

북한은 이날 ICBM 을 발사하면서 한미일 공조 압박에 '강대강'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특히 한미 국방부가 북한의 미사일 '폭주'에 대응해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를 첫 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ICBM을 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