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강세-엔화 약세 엇갈린 직구족 구매 전략
상태바
달러 강세-엔화 약세 엇갈린 직구족 구매 전략
  • 이슈밸리
  • 승인 2022.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원/달러 환율 등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지난 7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원/달러 환율 등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최근 해외직구거래사이트에서 치솟는 환율 때문에 거래를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달러 강세로 미국 제품 직구는 줄어든 반면 엔저로 일본 제품 구입은 늘고 있는 추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미국 해외직구 시장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직구족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카페에도 환율 때문에 더는 직구를 못 하겠다거나 직구 메리트가 사라졌다는 글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다.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환율 전망이 어두워 대규모 할인에도 직구족들은 이미 지갑을 열지 않을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가운데 미국 구매액은 51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 수치는 주간 환율을 적용해 원화로 환산한 값인데, 지난해 2분기 1,100원 안팎이던 원/달러 환율이 올해 2분기에 1,260원까지 치솟은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미국 직구액은 오히려 줄어든 셈이다.

지난해 2분기 때는 미국 직구액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25.7% 늘어 대폭 증가했던 점과도 대비된다.

반면 엔저 현상에 일본 직구액은 전년 동기보다 31.1% 늘었다.

이 같은 상황에 유통 업계에서는 떠나는 직구족을 잡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롯데온은 10월 한 달간 150개 인기 직구 상품의 재고를 미리 확보하고 할인 행사를 열어 환율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롯데면세점은 해외 직구 온라인몰인 'LDF BUY'에 일본 직구관을 열었고,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운영하는 11번가는 직접 제품을 만져볼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관을 내달 7일까지 운영한다.

업계 관계자는 "원/달러 환율이 1,400원 넘게 치솟은 3분기에는 직구 규모가 더 줄었을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