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 질환 없는 코로나19 중증환자 후천적 유전자변이 발견'
상태바
'기저 질환 없는 코로나19 중증환자 후천적 유전자변이 발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2.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과학기술원(KAIST) 제공)
(사진=한국과학기술원(KAIST)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정인경 교수 등 공동연구팀이 기저 질환이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중증 환자들의 후천적 유전자 변이를 발견했다.

30일 연구팀은 서울대병원 강창경·고영일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경북대병원 문준호 교수, 국립중앙의료원 이지연 교수, 지놈오피니언사 등이 참여했다며 기저 질환이 없는 코로나19 중증 환자들이 '클론성 조혈증'이라는 특징을 가진 것을 관찰했다고 밝혔다.

이에 연구팀은 혈액·면역 세포를 형성하는 골수 줄기세포 가운데 후천적 유전자 변이가 있는 집단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중증 진행과정에서 큰 백혈구인 '단핵구'의 과잉 염증반응이 일어나는데 연구팀은 클론성 조혈증을 가진 중증 환자에게서 이 같은 과잉 염증반응을 확인했다.

또 클론성 조혈증으로 인해 변한 후성 유전학적 특징이 단핵구의 과잉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자 발현을 유도하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 관계자는 "중증 코로나19 환자 가운데 당뇨병·고혈압 등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도 빈번하다"며 "코로나19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신규 위험 인자를 발굴하는 것은 환자 맞춤형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