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기록 세균 101종 발견
상태바
국내 미기록 세균 101종 발견
  • 이슈밸리
  • 승인 2022.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영산강과 섬진강 일대에서 효소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세균 101종이 발견됐다.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최근 '담수원핵생물 조사·발굴 연구'를 통해 그간 국내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세균 101종을 발굴하고, 이들 생물 종이 가진 유용성 정보를 확보했다고 20일 밝혔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15~2019년 한강·낙동강·금강 권역, 2020년 이후 영산강·섬진강 권역을 대상으로 세균 발굴 조사 및 유용성을 분석했다.

이 결과 영산강에서 42종, 섬진강에서 59종 등 총 101종의 미기록종 세균을 찾아냈다. 세부적으로 프로테오박테리아문 59종, 액티노박테리아문 25종, 박테로이데테스문 9종, 퍼미큐티스문 6종, 아키도박테리아문 1종, 베루코마이크로비아문 1종 등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이들 101종의 미기록종 세균 중 51종이 적게는 1가지, 많게는 7가지의 다당류·단백질 분해 효소를 생산하는 특성을 확인했는데 해당 효소들은 식품, 음료, 세제 및 사료첨가제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산업적 활용도가 높다.

7가지 효소를 생산하는 세균은 전남 장성군 황룡면의 영산강 지류에서 발견된 '미트수아리아 키도사니타비다'(Mitsuaria chitosanitabida) 종으로,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이라고 평가됐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정상철 미생물연구실장은 "화학촉매를 대체하는 효소산업이 성장 중이나, 아직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산업적 가치가 높은 고유 담수세균이 식품 및 의약품 효소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