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난마돌' 일본 향할 듯…제주·영남권은 영향
상태바
태풍 '난마돌' 일본 향할 듯…제주·영남권은 영향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북상 중인 제14호 난마돌은 일본 규슈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난마돌은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천60㎞ 해상을 지나 북서진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8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은 초속 29m, 이동 속도는 시속 17㎞다.

강도는 현재 '중인데 이 세기는 건물 지붕이 날아가는 정도의 바람 위력을 뜻한다.

그러나 경로상 고수온의 바다와 수증기 공급 영향으로 머지않아 강도가 '강'으로 격상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풍속은 초속 35m(시속 126㎞), 열차를 탈선시킬 정도의 바람 세기다.

기상청은 난마돌이 예상 경로대로 움직이면 18∼19일 사이 제주와 영남권 해안 중심으로 비바람과 높은 물결 등 영향을 줄 것으로 예보했다.

난마돌은 오는 18일 오후 3시께 동중국해에 진입한 후 북동쪽으로 가 오는 19일 일본 규슈 북부지역에 상륙할 것으로 보이며 20일 오전 바다로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난마돌의 경로가 북쪽으로 더 이동해 경북에의 영향이 커질 수 있어 추후 기상예보를 주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기상청은 난마돌이 규슈 북부가 아닌 중부로 상륙하거나 대한해협 남쪽을 지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난마돌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 유적지의 이름을 딴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