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초대형 방사포 발사...김정은 '만족'
상태바
北, 초대형 방사포 발사...김정은 '만족'
  • 권동혁 기자
  • 승인 2019.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 연발시험사격을 진행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29일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관 하에 초대형 방사포 연발시험사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번 발사를 올해 4차례의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 보도 중 처음으로 '연발시험사격'으로 규정했다. 자체 개발한 초대형 방사포가 방사포의 핵심 기능인 연속발사 능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이날 시험발사에는 조선로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리병철, 부부장 김정식과 장창하, 인민군 총참모장 박정천, 전일호를 비롯한 국방과학연구부문 지도간부, 인민군 연합부대장들이 참석했다.

그러면서 초대형방사포의 전투 적용성을 최종검토하기 위한데 목적을 두고 진행된 이번 연발시험사격을 통해 무기체계의 군사기술적 우월성과 믿음성이 확고히 보장된다는 것을 확증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시험사격 결과에 대해 대만족을 표시했다고 강조하면서 인민군 대련합부대장들이 인민군대의 군사기술적 강화를 위해 수많은 무장장비들을 개발해 준 김정은 위원장에게 축하의 인사와 감사의 인사를 올렸다고 전했다.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발사는 지난 10월 31일 이후 한달여 만으로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에 대해 국방과학원의 군사기술적 평가를 보고 받고 만족을 표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연속사격체계의 완벽성을 검증해 기습적인 타격으로 적의 집단목표나 지정된 목표구역을 초토화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앞서 지난 8월24일과 9월10일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에서는 2발 발사 시 간격이 각각 17분, 19분이었다. 지난달 31일에는 3분으로 줄어들었지만 '연속발사'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번에는 그 간격이 30초에 불과했다.

시험사격을 참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그 결과에 대해 대만족을 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선중앙통신은  "인민군 대연합부대장들이 인민군대의 군사기술적 강화를 위해 올해에만도 그 위력이 대단한 수많은 무장 장비들을 개발 완성시켜주신 최고 영도자 동지께 축하의 인사, 감사의 인사를 삼가 올리었다"고 전했다.

이어 "국방과학자들은 더욱 용기백배, 기세충천하여 당의 전략적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우리 식의 첨단 무장장비들을 더 많이 연구개발하고 하루빨리 인민군대에 장비시켜 나라의 방위력을 계속 억척같이 다져나갈 불타는 결의에 충만되어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8일 오후 16시59분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발사체의 최대 비행거리는 약 380㎞, 고도는 약 97㎞로 탐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