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힘겹게 연장후...일본 '잘 못된 언론 플레이' 펼쳐
상태바
지소미아 힘겹게 연장후...일본 '잘 못된 언론 플레이' 펼쳐
  • 이슈밸리
  • 승인 2019.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관련 일본 측이 "양보 없었다"는 식의 언론 플레이를 하면서 어렵게 성사된 한일 대화 무드가 다시 격랑속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마이니치신문, 아사히신문, 산케이신문 등은 24일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 등을 인용해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유예 결정을 "아주 양보 없었던" 외교 승리라고 보도했다. 

문재인 정부가 양보를 했고 일본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한일 양측의 협상 결과가 일본에 유리하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라며 "미국이 상당히 강해서 한국이 포기했다는 이야기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산케이신문은 전날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가 "거의 이쪽(일본)의 퍼펙트게임"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다 요이치(飯田陽一) 일본 경제산업성 무역관리부장은 기자회견에서 반도체 원료 등 3품목을 개별적으로 심사해 한국에 대한 수출 허가 여부를 판단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혐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전 주한 일본대사는 요미우리신문을 통해 "한국은 주한미군 주둔비 협상에서 미국의 요구가 심해질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날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며 견강부회"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된 데 대해 "언론에 보도된 아베 총리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이라며 "일본 정부의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또 '미국이 상당히 강해서 한국이 포기했다'라는 아베 총리의 발언이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한 미국의 입장을 우리 정부가 의식해 지소미아 조건부 연기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해석되는 것에 선을 그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미 간에 주한미군 문제는 일절 거론되지 않았다"면서 "한미 동맹이 그리 만만한 동맹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간 지소미아가 그렇게 굳건한 한미 동맹의 근간을 훼손할 정도로 중요하지 않다"라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