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바이든, 문재인 전 대통령 만날 계획 없다”
상태바
백악관 “바이든, 문재인 전 대통령 만날 계획 없다”
  • 이슈밸리
  • 승인 2022.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워싱턴 DC 백악관 (사진=픽사베이)
미 워싱턴 DC 백악관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미국 백악관이 오는 20일 방한 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따로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 시각) 브리핑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예정된 면담은 현재로선 없다"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도 "저는 그런 내용과 관련한 어떤 논의도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오는 20일 방한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22일 일본을 방문한다. 애초 문 전 대통령과의 면담은 당초 22일 서울에서 열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일정에 문 전 대통령과의 만남은 현재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문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미국 측에서 정확히 답할 사안"이라면서도 "백악관에서 계획이 없다고 얘기한 것도 사실이다. 분명한 건 문 전 대통령은 (이같은 발표에도) 가만히 계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회동 어려워진 이유가 무엇인지 묻자 "여러가지 추측은 되지만 제가 정보가 완벽하게 있는 게 아니어서 조심스럽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의 임기 중이었던 지난달 28일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백악관의 요청으로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재임 중 상호 신뢰와 존경의 차원에서 회동 일정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 현직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전직 대통령을 만난 선례가 한 번도 없다는 점에서 바이든 대통령 측의 부담이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