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석열 대통령의 악수와 소통 행보
상태바
[사설] 윤석열 대통령의 악수와 소통 행보
  • 이슈밸리
  • 승인 2022.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회에서 첫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회에서 첫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대통령실)

 

 

[이슈밸리=사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첫 시정 연설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통과 및 경제 안보 협력을 위해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시정 연설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빠른 취임 엿새 만에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우리가 당면한 대내외 여건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회에 알리며 경제위기, 국가안보위기, 오는 21일 한미정상 회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회에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추경안 조속 통과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소상공인의 온전한 손실보상과 방역 및 의료체계 전환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연설보다 주목받은 것은 그의 악수 세례였다.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 등장한 윤 대통령은 회의장 정문 앞에 있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악수를 했다. 통상적인 모습인 줄 알았더니, 윤 대통령은 민주당 의원과 정의당 의원들을 구석구석 찾아가 고개를 연신 숙이며 일일이 악수를 했다. 다소 낯선 풍경이었다. 애초 연설 시간도 당연히 지연됐다. 

역대 대통령들은 국회 시정 연설에 앞서 본회의장에 들어올 때 통로 좌우에 도열 해 있는 소속 정당 의원들하고만 악수하는 게 관례였다. 연설을 마친 후에도 왔던 길로 빠져나가기 바빴다.  

그런데 윤 대통령은 이러한 관례를 깨고 입장할 때와 연설 끝난 이후에도 국민의힘이 아닌 더불어민주당부터 찾아가 의원들과 악수를 했다. 대통령의 이러한 변화는 고리타분했던 대한민국 정치에 변화를 예고했다. TV를 시청한 국민 눈에 이런 광경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날 윤 대통령의 행동이 의도적이었든 아니었든, 대통령이 고개 숙여 정중히 인사하는 것을 싫어할 야당 국회의원은 없다. 이날 윤 대통령의 연설에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여러 차례 박수를 보냈고 윤 대통령이 회의장을 빠져나갈 때 기립했다. 

취임 일주일밖에 안 된 윤 대통령은 용산 집무실 이전 이후 매일 아침 출입 기자들과 소통하고 주변 경로당과 어린이집을 찾았다. 주말에는 재래시장에 들러 떡볶이와 순대를 샀고 백화점에 들러 구두를 샀다. 대통령 비서실은 윤 대통령의 주말 일정을 몰랐다고 한다. 

대통령의 이런 두문불출 행동에 대통령실 경호처는 비상이 걸렸다고 한다. 대통령이야 재밌을지 모르지만, 경호에 큰 구멍이 뚫는 셈이 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윤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재래시장-백화점 방문 같은 행보는 앞으로 좀처럼 보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어찌 됐건 이러한 윤 대통령의 소통과 협치 행보는 국민으로선 대단히 반길 일이다. 대한민국 최고 골칫거리인 국회, 정치문제가 윤 대통령의 노력으로 서서히 변화된다면 이처럼 반가운 일이 어디 있겠나. 다만, 최고 권력자의 마음은 서서히 변하기 때문에 이런 초심의 자세가 집권 5년간 흔들리지 않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