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핵실험 "다양한 가능성 염두 분석"
상태바
통일부, 北 핵실험 "다양한 가능성 염두 분석"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2.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노동신문)
(사진=노동신문)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통일부가 최근 북한의 핵실험 준비와 미사일 발사 등에 대해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했다.

9일 차덕철 통일부 대변인 직무대리는 정례브리핑에서 "긴밀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성에 대해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풍계리 내 핵실험 준비 동향을 포함해 북한의 주요 시설·지역 동향을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 직무대리는 "구체적인 동향에 대해선 추가적으로 설명할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면서도 "북한의 핵 관련 활동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행위"라고 했다.

차 직무대리는 북한이 이달 4일과 7일 각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발사한 뒤 아직 관련 사실을 보도하지 않고 있 것에 대해 "북한 동향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종합적인 분석·평가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이런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이 한반도와 지역, 국제사회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모든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와 협상의 테이블로 조속히 복귀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