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먹는 치료제 스텔스 오미크론서 효능 유지"
상태바
질병청, "먹는 치료제 스텔스 오미크론서 효능 유지"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에 대한 효능 분석 결과, 기존 델타 변이와 비교해서 효능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6일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를 대상으로 실시한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BA.1, BA.1.1, BA.2)에 대한 효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세포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후 바이러스 증식이 50% 억제되는 약물 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효능 평가를 실시했는데 그 결과 팍스로비드와 라게브리오는 국내에 유행하는 오미크론 세부계통 바이러스인 BA1, BA1.1, BA2에 대해 효능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와 비교했을 때 바이러스 증식이 50% 억제되는 약물 농도값이 0.7~2.4배 정도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다.

세포 이미지 상으로도 팍스로비드와 라게브리오를 투여한 쪽은 녹색 형광반응으로 확인되는 바이러스 감염 세포 숫자가 줄어든 것이 확인됐다.

질병청은 주사제로 사용 중인 베클루리주(성분명 렘데시비르)도 오미크론 세부 계통 변이 바이러스에 대하여 항바이러스 효능이 유지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역시 IC50값이 델타 변이주와 1.1~1.8배 정도 차이는 있었지만 효능은 유지됐다.

권준욱 보건연 원장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발생 시 국내에서 사용 중인 치료제의 효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라며 "국립감염병연구소 신종바이러스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항바이러스 거점실험실과의 협력을 통해 치료제 탐색 기술 고도화 등 치료제 개발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