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5월부터 원격수업 없이 정상등교
상태바
학교, 5월부터 원격수업 없이 정상등교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오는 5월부터 모든 학교가 정상등교를 하게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학교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1일부터 30일까지는 '준비단계', 5월1일부터 22일까지는 '이행단계', 5월23일 부터 '안착단계'로 분류해 단계별로 대응한다.

먼저 준비단계에서는 기본 방역체계를 유지하되 일부는 지역·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 방역 대응체계로 전환한다.

이달 말까지 전체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선제검사는 주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같은반 내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고위험 기저질환자나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5일 간 2회 유전자증폭(PCR) 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이에 필요한 키트는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의 30%인 약 220만개를 교육지원청 또는 학교에 비축한다.

이행단계에서는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선제검사는 시·도교육청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하게 되고 같은 반 내 확진자 발생 시 고위험 기저질환자나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접촉자로 분류된 날 부터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를 권장한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유지하되 기온 상승 등의 여건을 고려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비말차단용 또는 수술용 마스크의 착용도 가능하도록 한다.

현장 이동형 PCR 검사소는 시도교육청별 계약기간동안만 지속 운영됨에 따라 이달말 8곳, 5월 중 8곳, 6월 중 1곳이 차례로 종료된다. 전담관리인 지정과 급식실 지정좌석제, 체육관 수업 및 양치시설 관리 요령 등에 대해서는 학교의 실정을 고려해 학교장이 결정토록 한다.

안착단계에서는 방역당국과 교육청이 사전협의를 거쳐 확진자 발생 시 등교관리, 학교 내 접촉자 검사, 건강상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 안내사항 등을 확정해 안내한다.

또한 등교 시와 점심시간 전 실시하는 발열검사, 창문 상시 개방, 급식실 칸막이 설치, 일시적 관찰실 운영, 1일 1회 이상 일상 소독 등의 기본방역체계는 1학기 동안 유지한다.

다만 교육부는 2022학년도 1학기 중 또는 이후에라도 감염상황, 정부 방역체계에 중대한 변화 등으로 인해 학교 방역체계에 개정이 필요할 때는 상황에 맞춰 지침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사 대체인력풀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계약제교원 관련 완화된 지침은 연말까지 적용하며, 확진으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대체학습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이행단계에서 모든 학교는 정상등교를 실시한다. 원격수업은 방역이 아닌 교육 효과성 제고의 목적으로 활용하며,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교과 및 비교과 교육활동을 전면 재개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할 때는 시·도교육청이 자체 기준을 정해 학급·학년 단위의 탄력적 학사운영이 가능하다. 

그런가하면 학급·학년 단위 소규모 체험활동 등 대내·외 행사 운영이 가능하고 수학여행과 체험학습 등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도 교육청과 학교가 결정해 시행하게 된다. 

방과후학교와 유·초등 돌봄도 정상 운영한다. 안착단계의 등교 및 출결·평가기준은 5월 중 마련해 안내한다. 특히 방역당국의 확진자 격리 의무 방침이 격리 권고로 확정 시 1학기 기말고사 응시방안 마련을 통해 확진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한다.

원격수업은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학교 간 연계 수업 등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수업 현장에 활용된다. 교육부는 오는 2025년까지 '케이(K)-에듀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원격수업 운영을 돕는다.

누적됐던 학생들의 학습 결손 회복 사업도 다양하게 추진한다. 학기 초 학생별 기본학력 진단을 진행해 교과 보충, 대학생 튜터링, 책임지도 강화에 나선다.

여름방학에는 10명 내외가 모이는 캠프 형태의 대면 교과보충, 사회성 함양 단기·집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학기 이후에는 대면 중심으로 1대 1, 1대 2 또는 10명 내외의 교육회복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