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엔 인권이사회 퇴출...북한·중국·이란 반대표
상태바
러시아, 유엔 인권이사회 퇴출...북한·중국·이란 반대표
  • 이슈밸리
  • 승인 2022.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르게이 끼슬리쨔 주유엔 우크라이나대사가 7일(현지 시각)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출처=AP통신/CNN)
세르게이 끼슬리쨔 주유엔 우크라이나대사가 7일(현지 시각)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출처=AP통신/CNN)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유엔이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을 무참히 학살한 러시아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시켰다. 

7일(현지 시각)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이날 긴급 특별총회를 열어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결의안을 찬성 93표, 반대 24표, 기권 58표로 가결했다.

결의안 초안에서 유엔 이사회는 “유엔총회(UNGA)는 중대하고 조직적인 인권침해를 저지르는 이사국(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위원 자격을 정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결에 불참하거나 기권한 나라를 제외한 유엔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이 결의안에 찬성함에 따라 러시아는 인권이사국 자격을 박탈당하게 됐다.

이로써 러시아는 지난 2011년 반정부 시위대를 폭력 진압한 리비아에 이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쫓겨난 두 번째 나라가 됐다.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유엔 산하 기구에서 자격 정지된 것은 러시아가 처음이다.

결의안은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인권과 인도주의 위기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러시아의 인권침해 사례들을 적시했다.

표결에 앞서 세르게이 끼슬리쨔 주유엔 우크라이나대사는 "러시아의 행동은 도리를 벗어났다. 러시아는 인권침해를 저지르는 나라일뿐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보의 토대를 흔드는 나라"라며 결의안에 찬성할 것을 호소했다.

반면 북한, 중국, 이란 등은 반대표를 행사했다.

CNN에 따르면 게나디 쿠즈민 유엔 주재 러시아 부대사는 이와 관련 “불법적이고 정치적인 조치로 간주한다”며 반발했다. 투표에 앞서 장쥔(Zhang Jun) 중국 유엔 대사는 중국이 이번 조치에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쥔 중국 유엔 대사는 유엔총회 연설에서 "인권 이사회 위원을 그런 식으로 다루는 것은 새로운 위험한 선례를 세울 것"이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도 이날 표결 직전에도 김성 유엔대사의 연설을 통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공표했다.

러시아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되면서 앞으로 스위스 제네바 소재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결의안을 제기하거나 표결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발언권도 잃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