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부 장관, 윤석열 당선인 ‘용산 집무실 이전’ 반대 표명
상태바
서욱 국방부 장관, 윤석열 당선인 ‘용산 집무실 이전’ 반대 표명
  • 이슈밸리
  • 승인 2022.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욱 국방부 장관(가운데)이 주요 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국방부)
서욱 국방부 장관(가운데)이 주요 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국방부)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고 있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과 관련 반대 입장을 뚜렷이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서 장관은 22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관련 질의에 "너무 빠른 시간 내에 검토 없이 배치 조정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다"면서 "정상적인 절차라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 집무실 국방부 이전이 취임 전까지 이전 가능 하느냐는 것에 답한 것이다. 

현직 국방부 장관이 신임 대통령이 추진하는 핵심 사안에 대해 직접 반대를 표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서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이 대대 병력(400∼500명)이 주둔지를 새로 지어 이동할 때 통상 3~5년이 걸리지 않느냐고 묻자 "그 정도 걸린다고 생각한다"고 답하기도 해 윤석열 당선인 측을 곤혹스럽게 했다. 논란이 되는 군 주둔지 이전 시기에 대해 국방부 장관이 직접 밝혔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국방부와 군으로부터 충분한 의견수렴이 있었다면 "(집무실 이전과 관련한)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이전 비용도 인수위 추산보다는 많이 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장관은 국방부 이전에 따라 남태령으로 옮기는 방안이 검토되는 합동참모본부 청사 건축비와 관련, "1200억원은 김은혜 (인수위) 대변인께서 얘기를 그렇게 하신 것 같고 저희 추산은 좀 다르다"면서 "그보다는 훨씬 더 많이 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2010년 현 합참 청사 신축 당시 10750억 원가량 소요됐다면서 "당시에 지어졌던 건물보다 물가상승률 같은 걸 고려해야 하고, 합참에 근무하던 근무자들의 숙소 등도 따라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서욱 장관은 북한의 최근 방사포 발사에 대해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9·19 군사합의 파기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발사 지점이 "서해 쪽"이라고 답한 뒤 '9·19 군사합의상 지역 범위 내인가'라는 이어진 질문에는 "아니다. 그보다 훨씬 북쪽"이라며 해상완충구역 이북에서 발사했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명확한 군사합의 위반이라는 속보가 떴는데, 그건 아니라는 게 국방부 입장인가"라는 거듭된 질의에도 "속보를 보진 못했지만 합의를 이행하기로 한 지역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앞서 20일 방사포 4발을 평남 숙천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숙천 일대는 평양 이북에 있는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