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석열 당선인, 집무실 용산으로 옮긴다고 했으나
상태바
[사설] 윤석열 당선인, 집무실 용산으로 옮긴다고 했으나
  • 이슈밸리
  • 승인 2022.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조감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윤석열 당선인측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조감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윤석열 당선인측 제공)

 

[이슈밸리=사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기존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선언했다. 윤 당선인은 일제 강점기부터 100년간 이어온 제왕적 리더십의 통치 공간인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고 국민에게 더 다가가는 소통 잘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에서 말한 발언을 종합해 보면, 윤석열 당선인은 청와대를 옮기겠다는 강력한 의지는 갖고 있었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로드맵, 꼼꼼한 시나오리를 진지하게 고민한 시간은 부족해 보였다. 그 자신도 당선 이후 보고를 받으며 검토했다고 사실을 토로했다. 

청와대를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는 중차대한 일, 그에 수반되는 예산, 여러 복잡한 문제들, 시나리오를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오는 5월 10일 대통령 취임까지는 약 50여 일 남았는데 현실적, 물리적으로 가능한 일이냐는 우려가 커진다.   

자신의 국정 철학이라는 이유로 취임 전 2달이 채 안 된 상황에서 청와대를 무리하게 옮기려는 것에 야권, 진보 여론, 그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절반의 질타는 불가피해 보인다. 우선 국방부 이전에 따른 소요 예산을 현 정부, 기획재정부에 추가 예산을 부탁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 국회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절차를 고려할 때 오는 5월 10일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는 무리라고 보인다. 

또 윤 당선인은 용산에 관저를 짓기 전까지 남산 1호터널 인근에 있는 한남동 공관(육군참모총장·외교통상부장관)에서 교통 통제하고 약 3~5분이면 국방부 집무실로 가겠다고 말했는데 이는 생각보다 간단치 않은 일이다. 대통령이 매일 아침·저녁 출퇴근을 할 경우 가뜩이나 서울에서 도로 복잡하기로 악명 높은 이태원 삼각지路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더욱이 대통령 출퇴근 동선이 매일 반복될 경우 경호의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 질문에 풍수지리나 무속 논란 지적에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라고 짧게만 이야기했는데 가뜩이나 풍수지리와 무속 논란이 불거졌던 후보라 이번 용산 집무실 강행이 행여, 아내 김건희 씨와 그 주변 무속인의 충고로 결정된 것은 아닌지 하는 의심의 눈초리가 있다. 이 부분은 윤 당선이 얼렁뚱땅 넘길 게 아니라, 용산 집무실 결정까지의 사회과학적 인과관계를 국민에게 설득해야 할 문제다.  

다만, 이날 윤 당선인은 언론에 집중 부각 되고 있는 청와대 이전 문제를 취임 전 기자들 앞에서 소상히 밝힌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더 이상의 잡음을 막고 직접 국민·언론과 소통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기 때문이다. 언론과 소통을 꺼려왔던 이전 대통령들과 차별화된 부분이다.  

또한 대통령 집무실 1층에 기자실과 기자회견장을 둬 대통령이 수시로 언론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의지는 눈여겨 볼만하다. 기존 청와대는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과 비서실(여민관), 기자실에 해당하는 춘추관 등이 모두 별개 동으로 떨어져 있어 대통령이 언론과 직접 소통하는 것은 가뭄에 콩 나듯 어려웠다. 이 같은 청와대의 폐쇄적 구조가 모든 정권의 위기를 불러왔다. 

아무튼, 윤 당선인은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선언했다. 역대 대통령 누구도 하지 못했던 일을 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조차 못했던 일을 윤 당선인이 하겠다면 더불어민주당은 더는 공세를 접고, 윤 당선인에게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 

더는 이 문제로 인한 국론분열은 없으면 한다. 역대 모든 정부에서 대통령 취임 직후 일어난 각종 국론분열(광우병·인사 파동 등)이 이번에는 재현되지 않았으면 한다. 

또 혼란의 실마리를 제공한 윤 당선인과 인수위 측도 앞으로 모든 정책을 추진함에서 뜬구름 잡는 식의 안일한 준비가 아니라, 보다 거시적이고 구체적인 운영으로 국민이 납득 할 만한 일 처리를 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