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주 검찰, 페이스북 정보 유출 수사...끊이지 않는 공포
상태바
캘리포니아주 검찰, 페이스북 정보 유출 수사...끊이지 않는 공포
  • 박지영 기자
  • 승인 2019.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검찰이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정치 컨설팅업체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등에 이용자 데이터를 유출한 사안을 수사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로이터·AP 통신은 6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이 정치 컨설팅업체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등에 이용자 데이터를 노출한 사안에 대해 수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캘리포니아주가 샌프란시스코 카운티의 캘리포니아 주법원에 제출한 청원 서류를 통해 공개됐는데 뉴욕주가 이끄는 47개 주 검찰총장 연합이 페이스북을 상대로 반(反)독점 조사를 개시한 가운데 캘리포니아주는 여기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주는 독자적으로 18개월째 페이스북에 대한 수사를 벌여왔음이 드러난 것이다.

캘리포니아주는 이날 법원에 낸 서류에서 페이스북이 두 차례의 서류 제출 명령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법원이 이 서류 제출을 명령할 것을 요구했다.

하비어 베세라 캘리포니아주 검찰총장의 수사관들은 페이스북에 이 회사의 데이터에 접근한 개발자 및 다른 업체들에 관한 정보,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보호 설정에 대해 이뤄진 변화 관련 정보 등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페이스북이 자료 제출을 요구한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 셰릴 샌드버그 최고운영책임자(COO)의 e메일을 찾아보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베세라 검찰총장은 “페이스북이 우리의 합법적인 수사 요청에 응했다면 오늘 이런 발표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수사를 진행해야 했고 별다른 선택지가 없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