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무총장 “러시아 핵 위협, 뼛속까지 오싹”
상태바
유엔 사무총장 “러시아 핵 위협, 뼛속까지 오싹”
  • 이슈밸리
  • 승인 2022.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에 있는 UN본부 (사진=픽사베이)
뉴욕에 있는 UN본부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러시아가 핵무기 운용부대의 경계 태세를 강화한 것과 관련해 "뼛속까지 오싹하게 만드는 상황(bone-chilling development)"이라고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우려했다. 

14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한 때 상상도 할 수 없었던 핵 충돌 전망이 이제 가능한 영역으로 돌아왔다"고 유엔 기자들에게 말했다.

앞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가능성에 대해 "핵 분쟁에 대한 생각조차도 결코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무엇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그동안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에서 화재가 발생한 뒤 핵시설의 안정과 안전 유지를 러시아에 강력히 촉구해 왔다.

그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가해지는 참상을 중단하고, 외교와 평화의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유엔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중앙긴급대응기금에서 4000만 달러를 추가 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어 "이번 자금 지원으로 현금 제공 뿐만 아니라 식량과 물, 의약품 등 중요한 공급품과 기타 구호물자가 우크라이나에 유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