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대선] 윤석열의 ’적폐청산‘ 청와대의 ’분노‘...그리고 TV토론
상태바
[이슈&대선] 윤석열의 ’적폐청산‘ 청와대의 ’분노‘...그리고 TV토론
  • 이슈밸리
  • 승인 2022.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출처=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출처=국민의힘)

 

[이슈밸리=윤대우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건가’라는 질문에 “할 거다”라 답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청와대는 "매우 부적절하고 불쾌하다"는 공식 논평을 냈고 다음 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강력한 분노”를 나타냈고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라고 윤 후보에게 물었다.  

대통령이 공세적으로 나오자 윤 후보는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성역 없는 사정 얘길 한 것 뿐”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사실, 문재인 정권은 집권 초기 2년간 박근혜 전 정부 인사를 이 잡듯이 적폐청산을 벌였다. 전직 대통령은 물론 대법원장, 청와대 비서실장·수석, 국정원장, 장·차관, 국회의원, 군 장성, 기업인들, 각 부처 공무원까지 약 200여 명이 구속됐고 1000명 이상 수사를 받았다. 이 가운데 5명은 수사받던 중 극단적 선택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수사를 지휘한 사람이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있었다. 청와대와 민주당이 펄쩍 뛰는 이유도, 다른 사람은 몰라도 윤 후보가 이러한 이야기를 꺼냈다는 자체에 강력한 분노를 표했다. 청와대 입장을 빌리자면 윤 후보는 그런 말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과거 정부도 집권 초기 정권의 기강을 잡고 전 정권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대대적인 인적 물적 청산을 취했는데, 그 대표적인 방법이 검찰 수사였다. 우리 국민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략 1~2년간 대통령과 그의 친인척, 참모 보좌진, 여당 정치인, 기업인들이 줄줄이 포승줄에 묶여가는 장면을 수도 없이 봐왔다. 그래서 ’적폐청산‘ ’정치보복‘이란 단어 자체에 모두 치를 떤다.  

그런데 윤 후보가 대선을 한 달을 채 안 남긴 상태에서 떡하니 그런 민감한 이야기를 꺼냈다. 청와대와 여권의 반발은 불가피해 보인다. 본인들도 그러한 적폐청산 대상이 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평소 점잖던 문 대통령이 진노했으니 지지층은 결집할 것이고, 부동층 및 진보층과 일부 보수층에서도 윤 후보의 발언이 도를 넘었고 성급했다고 보는 시각이 있을 것이다. 특히 11일 저녁 열리는 두 번째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적폐청산‘ 발언이 집중 부각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사과를 요구하고, 3명의 대선 후보들은 이 부분을 집요하게 거론할 것이다. 윤석열 후보가 ’적폐청산‘ 부분을 어떻게 정리할지 관심이 쏠린다. 

매체 인터뷰를 많이 하다 보면 실언은 하게끔 되어 있다. 윤 후보는 한국일보, 중앙일보 인터뷰에 이어 중도·보수 매체들과 인터뷰가 줄줄이 잡혀 있었다.

언론 인터뷰가 뭐가 그리 급해, 실언을 또 하는가. 윤석열 후보는 꼭 지지율이 오르면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마치 대통령이 된 양 벌써부터 할 말 안 할 말 가리지 않고 이야기를 다 꺼내면 민심은 언제라도 돌아설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청와대와 민주당도 윤석열 후보에게 이 부분을 너무 지나치게 물고 늘어지면 되레 역풍이 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조국 사태, 울산 시장 선거 개입,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이상직 의원 횡령·배임 등 숱한 문제는 사실이었고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 마치 아무 잘못도 없었다는 식으로 나오면 국민 반발만 거세질 것이다. 양측 모두 말을 아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