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 공식화
상태바
北,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 공식화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2.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EPA)
(사진=EPA)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북한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을 공식화했다. 이는 지난 2020 도쿄 올림픽 불참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해 연말까지 북한의 올림픽 출전 자격을 박탈한 것에 따른 것이다.  

7일 조선중앙통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와 체육성은 중화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와 베이징 2022년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및 겨울철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조직위원회,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체육총국에 편지를 보내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리룡남 주중 대사를 통해 전달된 편지에서 북한은 "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막아보려는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반중국 음모 책동이 더욱 악랄해지고 있다"며 "우리는 이를 국제올림픽헌장의 정신에 대한 모독으로, 중국의 국제적 영상에 먹칠하려는 비열한 행위로 낙인하고 단호히 반대, 배격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미국이 중국의 인권 문제 등을 명분으로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고 미국의 우방국들이 이에 동참하고 있는 것에 대한 지적으로 보인다.

북한은 또 "적대세력들의 책동과 세계적인 대유행전염병(코로나19) 상황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됐다"면서도 "우리는 성대하고 훌륭한 올림픽 축제를 마련하려는 중국 동지들의 모든 사업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할 것"이라며 "형제적인 중국인민과 체육인들이 시진핑 총서기동지와 중국 공산당의 두리에 일치단결해 온갖 방해 책동과 난관을 물리치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리라는 확신"이라고 했다.

아울러 북한은 2020 도쿄 하계올림픽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불참했는데 이로인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해 말까지 북한 올림픽위원회(NOC)의 자격을 정지하도록 했다. 

따라서 북한은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국가 차원의 참가는 불가능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