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승인여부 논의
상태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승인여부 논의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1.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서 일상으로의 회복인 '위드 코로나' 진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먹는 코로나19 코로나가 등장할 전망이다.

14일(현지 시각) 마켓워치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이 지난 6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밝힌 "마침내 우리는 또 다른 잠재적인 도구를 갖게 됐다"며 "사람들이 집에서 곧 복용할 수 있는 유망한 신약"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머크(Merck, MSD)에 따르면 알약형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승인 여부를 내달 30일 논의한다.

MSD는 지난 11일 FDA에 몰누피라비르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는데 만약 승인이 이뤄질 경우 최초의 먹는 코로나19 항체 치료제가 출시된다.

FDA는 긴급 사용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몰누피라비르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데이터 검토에 착수할 예정이며 승인 여부는 몇 주 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경제매체인 CNBC는 몰누피라비르 올해 말까지 미국인들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리지백 바이오테로픽스와 함께 이 약을 개발한 MSD는 앞으로 수개월 내 긴급사용 또는 허가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규제 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NSD 외에도 아테아 파머슈티칼스, 로체 홀딩스, 후지필름 홀딩스, 화이자 등이 개발 중인 다른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연말까지 임상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로이터는 FDA 외부 전문가 패널은 경증 코로나 감염자 가운데 중증 진행 가능성이 큰 성인 환자 치료에 있어 몰누피라비르의 효과와 안전성을 검토하는 회의를 오는 11월30일 개최한다고 전했다.

MSD의 몰누피라비르는 정맥 주사 형태의 기존 항체치료제 '렘데시비르'와 달리 알약 형태로 복용이 쉬워 주목받고 있다.

한편 몰누피라비르는 FDA에서 경증에서 중증 정도의 감염자들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검사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