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남시청 전격 압수수색...김오수 성남시청 고문 변호사 논란
상태바
검찰, 성남시청 전격 압수수색...김오수 성남시청 고문 변호사 논란
  • 이슈밸리
  • 승인 2021.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 유리에 붙은 검찰 로고 (사진=이슈밸리)
서울중앙지검 유리에 붙은 검찰 로고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윤대우 기자] 성남시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5일 오전 성남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있다. 성남시청에 대한 대장동 비리 의혹이 일어난 지 20여 일만이며 이날 김오수 검찰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였다는 언론 보도가 나간 직후 이뤄졌다. 

15일 법조계와 성남시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전 9시께 성남시청에 검사 2명과 수사관 등 20여 명을 보내 도시주택국,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에서 필요한 자료를 압수수색중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이 대장동 개발 관련 전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검찰이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하면서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가까운 사이로 이 지사는 그동안 “대장동 설계는 내가 했다”고 발언했기 때문이다. 검찰은 대장동 모든 추진 과정에 이 지사가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정수 중앙지검장도 역시 전날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가 수사 범주에 들어있다고 밝힌 바 있어 이 지사가 검찰 수사의 칼날을 피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성남시 교육문화환경국은 대장동 사업부지 내 문화재 관련 자료, 정보통신과는 이메일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도시사업단 내 도시균형발전과는 대장동 개발사업 계획 수립부터 변경 인가까지 사업 전반을 담당한 부서다. 정보통신과에서는 성남시 내부 전자 결재 내역이나 직원들 간 주고받은 이메일 기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김오수 검찰총장이 지난해와 올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총장은 법무차관에서 퇴임한 이후인 지난해 9월부터 검찰총장으로 취임하기 전인 올해 6월까지 법무법인 화현에서 고문변호사로 일했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 분류되던 시기에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10년간 502건의 송사에 휘말렸다. 법무법인인 화현은 김 총장이 합류한 지난해부터 성남시를 변론했다. 

매체는 김 총장이 지난해 12월 24일에는 성남시 공사대금 소송을 맡아 1308만원의 수임료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성남시 측은 “지방변호사협회 추천을 받아 2년 계약했던 것”이라며 “이분이 검찰총장으로 지명되면서 현재는 해촉된 상태”라고 했다.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선 김 총장이 법무법인 화현에서 월 2900만원의 고액 자문료를 받은 것이 논란이 됐다. 당시 김 총장은 “전관(前官)으로 이름만 올린 것이 아니라 정식 고문 계약 후 매일 법무법인으로 출근해 업무를 수행하고 받은 급여의 전부”라고 해명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