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쌀 수급 안정위해 '공공비축미 35만톤' 매입
상태바
정부, 쌀 수급 안정위해 '공공비축미 35만톤' 매입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부가 올해 쌀 수확기 수급 안정을 위해 공공비축미 35만톤 규모의 매입 등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8일 관계부처가 참석한 '2021년산 쌀 수급안정을 위해 양곡수급안정위원회협의를 통해 올해 수확기 수급 상황에 따른 대책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올해 쌀 예상 생산량은 383만 톤으로 전년 대비 32만 톤(9.1%) 증가한 상황으로 이는 소비 감소 추세 등을 고려한 신곡 예상 수요량을 초과하는 수준이다.

당국은 소비 감소 추세 등을 감안한 신곡(올해 생산 쌀)이 예상수요량을 초과하는 수준이나 15일 통계청이 발표하는 쌀 생산량 조사 결과 발표를 토대로 정확한 수급 상황을 추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산지쌀값은 수확기 초기 햅쌀 수요와 지난해 작황 부진 등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높은 수준에서 형성되다가 중만생종(전체 재배면적의 91.5%)이 출하 시기에 맞춰 일부 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해 수확기 농가의 안정적 벼 출하를 지원하고 쌀값이 급등락하지 않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35만톤규모의 공공비축미를 매입하고 RPC·DSC와 같은 산지유통업체에 벼 매입자금 3조3000억원을 지원해 수확기 출하를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또 쌀 최종 생산량이 수급안정제도에 따른 시장격리 요건에 해당할 경우 수급 상황을 고려해 관계부처와 양곡수급안정위원회 논의를 거쳐 시장격리 등 대책을 보완하기로 했다.

수급안정제도는 쌀 초과 생산량이 생산량의 3% 이상 등 시장격리 요건을 충족할 경우 정부가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병충해 등의 피해를 본 벼에 대해서는 농가 희망 물량을 매입하고 재해보험 가입 농가에는 보험금을 지급하는 한편 수확기 쌀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11∼12월 국산과 수입산 쌀 혼합 행위 등에 대한 특별단속을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