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의혹 핵심 김만배 소환 조사...정치권 지각변동 중대 분수령
상태바
검찰, 대장동 의혹 핵심 김만배 소환 조사...정치권 지각변동 중대 분수령
  • 이슈밸리
  • 승인 2021.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사진=이슈밸리)
서울시 서초 서울중앙지검 계단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가 11일 검찰 조사를 받는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김 씨가 이날 자신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며 검찰 수사의 칼날을 피해갈지, 아니면 검찰의 결정적 증거를 통해 대장동 특혜 의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최종 후보가 된 이재명 경기지사로 불똥이 튈지 이번 수사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이날 조사를 통해 김씨가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혜를 받는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 개발 이익의 25%, 약 700억원을 주기로 약정하고 이 중 5억원을 유 전 본부장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러한 민감한 내용이 담긴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엔 "성남시의회 의장과 의원에게 각각 30억원, 20억원을 전달됐고 실탄(정치 로비 자금)은 350억원"이란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시의회 의장은 시기상 현재 화천대유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윤길 전 의장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 검찰은 1200억원대의 배당금을 받은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배당금이 어디에 사용됐는지도 집중 추궁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 회계사의 녹취록에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내용이 있다고 알려지며 제3자가 실소유주란 의혹이 나왔다. 정민용 변호사는 자술서를 통해 "유 전 본부장이 천화동인 1호가 자기 것이고 김씨에게 차명으로 맡겨놨다는 말을 여러차례 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씨에 대한 검찰 조사는 주변인들의 진술이 엇갈리고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했다는 녹취록 내용 등 김씨를 둘러싼 의혹이 워낙 많아 장시간 조사가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